핸폰 2680-7362 군자동용달이사,면목동용달이사,상봉동용달이사,중곡동용달이사,중화동용달이사,신내동용달이사,망우동용달이사,

중랑구 유래

원래 경기 양주군 구리면에 속했던 곳으로 1963년 서울 행정구역 확장에 따라 상봉리 , 중화리 , 묵동리 , 신내리 , 망우리와 성동구에 속했던 면목동이 동대문구 망우출장소 관할에 있었다. 1988년에 이 6개 동을 묶어 동대문구 에서 분리 신설되었다. 면목1~8동, 상봉1~2동, 중화1~3동, 망우1~3동, 신내1~2동, 묵1~2동 등 20개 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요 산으로는 북쪽에 봉화산(137.9m), 남쪽에 용마산(348m), 아차산(316m)이 있으며, 구리시와 경계릉 이루는 동쪽을 200m 내외의 산지로 되어 있는 망우리 공동묘지가 둘러싸고 있다. 하천으로는 구의 북쪽 경계를 태릉천이 서류하여 중랑천에 합류하며, 중랑천은 구의 서쪽 경계를 남류하여 한강에 합류한다.

중랑천변 둔치는 동부간선도로 등 각종 도로로 이용되고 있다. 이곳은 과거 농경지와 배밭으로 이용되던 지역이었으나 1970년 초 토지구획정리사업으로 주거지로 변모하였다. 구의 북동쪽 구릉지에는 사슴이나 젖소를 기르는 목장이 다수 있으며, 경지율도 13.8%로 서울시내에서는 높은 편이다. 제조업체는 영세한 섬유 의복업이 50% 이상을 차지한다. 상업활동은 면목시장, 동원시장, 태릉시장 등 10개의 일반 소매시장과 아파트내 상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교통은 구의 중앙을 동서로 중앙선과 망우로가 나란히 관통되고 있으며, 동2로가 남북을 가로질러 의정부와 연결되고 있다. 동부간선도로 와 신내동을 지나는 북부간선도로 가 건설 중에 있다. 상봉동에는 시외버스터미널이 있어 경기와 강원 일대를 연결해주고 있다. 또한 지하철 7호선이 구를 남북으로 관통하여 건설되었고, 지하철 6호선이 구의 북동부를 지나 교통이 편리하다.

1933년부터 조성된 망우리공동묘지에는 한용운 방정환 등의 묘가 있다. 시민 휴식공간으로 용마돌산공원이 있다. 문화재로는 아차산 봉수대지(서울기념물 15), 신경진신 도비(서울유형문화재 95), 천순원년이윤손유서(보물 1289)가 있고, 교육기관으로는 면목동애 서일대학교가 있으며, 의료기관으로는 망우동에 종합병원인 동부제일병원이 있다.

군자동용달이사, 면목동용달이사, 상봉동용달이사, 중곡동용달이사, 중화동용달이사, 신내동용달이사, 망우동용달이사